오직 뇌의 가호뿐!
by 뇌의가호
메뉴릿
카테고리
포토로그
라이프로그
※ 참고 - 거미의 집짓기 관찰






※ 이것은 (아마도 중고등학생인 듯한) 김희선 님의 댓글을 읽고는 급히 작성한 게시물이다. 방학 과제물로 거미 연구를 택했다는 점이 하도 기특하게(크학학!) 느껴져서 그런 것이다.

위의 동영상은 각각 8월 13일과 15일에 동일한 왕거미 개체(몸길이 약 2센티미터 이내)가 집을 짓는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흔히 거미는 매일 새로 집을 짓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전에 이 블뇌그에서 말했듯이 커다란 개체들은 그렇지 않을 때도 많다. 그보다는 덜 자란 녀석들(특히 몸길이 1.5센티미터 이내)이 훨씬 부지런해서 거의 매일 새로 짓는다.

댓글에 대한 답글에서도 간단히 설명했지만, 흔히들 거미집이라면 왕거미나 무당거미, 혹은 호랑거미 따위를 떠올린다. 그런데 이들을 집에서 기르며 관찰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아무리 방학 과제물이라도 집 안에서 거미가 버젓하게 활보(!)하게 놔 둘 부모님은 없을 테니까. 정말 그런 거미류라면 활보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한다. 거미는 자기가 원하는 위치에 집을 짓지, 사람이 ‘시킨다고’ 하지는 않으니까.

심지어 비교적 작은 공간에 나뭇잎 따위를 끌어 모아 외부로부터 보이지 않는 동굴 형태의 방을 만드는 들풀거미도, 아무리 사람이 골조나 나뭇잎 따위로 여건을 갖추어 주어도 거기에 집(방)을 만들지는 않는다. 집을 짓는 건 거미 마음이다. 왜? 거기 입주해 사는 것은 거미의 주인(?)이 아닌 거미 자신이니까. 시공자인 동시에 입주자이니 자기가 원하는 곳에 원하는 형태의 내실을 만들고, 그 출입구를 기점으로 하여 그물을 펼쳐 나간다. 그것도 하루 사이에 끝나는 공사가 아니다. 날마다, 하루에도 수차례씩 작업을 해서 그 범위를 넓혀 나간다.

김희선 님은 방학이 거의 끝나 가는데 언제 거미를 부추겨 집을 짓게 할는지 모르겠다. 다행히도 들풀거미는 길어야 반나절이면 적응한다. 더 빠른 시공을 보려면 시커먼 깔때기거미가 좋다. 다만 깔때기거미는 바위틈에 집을 짓는 까닭에 잡기가 훨씬 어렵다. 작은 개체의 경우 적응력이 떨어져 하루 이상이 지나도 집을 짓지 않을 때가 많다. 몸길이 2센티미터 가까이 되는 성체의 경우 적응이 꽤 빨라서 처음 포획한 통에서도 금세 임시 집을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성체일수록 좋지만 이미 말했듯이 잡기가 무척 힘들다.

역시 가장 좋은 것은 들풀거미이다.

혹은 그냥 저녁 무렵에 가까운 공원 등지에 가서 왕거미나 무당거미를 관찰하는 쪽이 낫다. 만약 제대로 기르기 힘들다면. 들풀거미는 집 짓는 현장을 관찰하기가 어렵다. 대신 집에서 기르면 훨씬 쉽다.

따라서 들풀거미를 추천한다.

다음 동영상은 내가 7월 15일부터 기르고 있는 들풀거미 ‘미미’가 새 집을 짓는 모습이다. 그동안 소형 곤충사육통에서 기르다가 거미집이 너무 낡고 벌레 시체로 가득해서 8월 17일에 새로운 통으로 옮겼다.

녀석이 거주지 철거/퇴출의 ‘충격’에서 벗어나 새로운 공간에 적응하는 데는 얼마쯤 시간이 걸렸다. 처음에는 벗어나려고 바동거리다가, 얼마쯤 지나면 체념하고 그곳을 자기 보금자리로 삼는다. 그 후 조금씩 집을 지어 나가는 모습을 틈틈이 동영상에 담은 것이다.









※ 일반적으로 여자들은 거의 모두가 거미를 끔찍하게도 싫어하는데, 방학 과제물로 거미의 집짓기를 택했다는 김희선 님의 용기(!)와 공감대(?)에 대견함을 느껴 급히 작성했다. 방학 과제를 잘 마쳤으면 좋겠다. 거듭 강조하지만 들풀거미가 가장 무난하다. 들풀거미는 수풀, 조경 등에 수평으로 융단처럼 그물을 치는 거미 종이다. 이 카테고리의 <거미의 건설 현장> 시리즈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by 뇌의가호 | 2011/08/19 11:11 | 뇌벌레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mirsin.egloos.com/tb/278915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


태그
최근 등록된 덧글
나좋아
by 주예수여러주세요 at 09/02
앞으로 온라인 활동을 ..
by 뇌의가호 at 05/14
굿나이트
by 이민기 at 05/13
굿잡이네요
by 이민기 at 05/13
굉장히 죄송하게도 무려 ..
by 뇌의가호 at 11/01
이름이주주랰ㅋㅋㅋ
by qqq at 07/29
글을 정말 재미있게 잘 ..
by 행인 at 04/01

by 송인길 at 03/08
왕거미류 같다고 하셨는..
by 뇌의가호 at 08/22
벽에 따닥따닥 붙은 알이..
by 뇌의가호 at 08/22
메모장
null
이글루링크
이전블로그
이글루 파인더

rss

skin by 이글루스